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직립보행과 허리디스크라 불리는 추간판탈출증의 인과관계

by 전그래 2024. 1. 26.
반응형

 

1. 직립보행과 허리디스크(추간판탈출증)의 인과관계

직립보행은 인간 종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. 그러나 직립 자세에 대한 이러한 독특한 적응은 특히 허리 디스크의 건강에 관한 한 특수한 문제를 수반합니다. 사람이 네 발로 걷는 것에서 곧게 서는 것으로 전환한 것은 중대한 진화적 도약이었습니다. 시야 개선, 도구 조작 능력 등 우리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 주었지만, 근골격계에 새로운 스트레스 요인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. 직립 보행은 요추, 특히 요추 디스크에 상당한 부하를 미칩니다. 사람은 하중이 더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네발동물과 달리 주로 요추 부위에 상체의 무게를 견디게 됩니다. 이렇게 집중된 부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 허리 디스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주로 허리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 탈출증(Herniated intervertebral disc)은 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의 중심부인 수핵이 섬유륜을 찢고 탈출한 것을 말합니다. 이 병이 난 부위의 이름을 붙여 만약 허리에 병이 생겼다면 허리디스크로, 목에 생겼다면 목디스크라고 부릅니다.

허리 디스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려면 튼튼한 코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. 잘 조절된 코어는 척추를 더 잘 지탱하여 바른 자세의 충격을 줄여줍니다. 활동하는 동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적절한 신체 역학을 사용하면 허리 디스크의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. 등 대신 다리로 물체를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은 기술은 상당한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직립보행은 우리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 주었지만, 우리의 근골격계는 새로운 도전에 적응해야만 했습니다. 요추 디스크 문제는 직립보행의 이점에 대한 보상으로 볼 수 있으며, 사전 예방적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.

 

2. 추간판탈출증 원인과 증상

1) 추간판탈출증의 원인: 추간판탈출증은 하루아침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선천적인 문제, 생활 습관, 나이, 물리적 부담이 지금까지 밝혀진 원인입니다. 퇴행성의 경우는 이유를 모르는 경우가 50%가 넘어간다. 수년에 걸쳐 척추 디스크는 자연적으로 퇴화되어 탈장에 걸리기 쉽습니다. 갑작스런 충격, 추락 또는 부적절한 들뜸은 디스크 이탈을 유발하여 구조적 무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어떤 사람들은 디스크 문제에 유전적으로 민감하기 때문에 탈장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.

2) 추간판탈출증 증상: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증상을 조기에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척추의 환부에 지속적이고 날카로운 통증은 디스크 탈출의 명백한 징후입니다. 다리 아래로 이동하는 통증, 흔히 허리 아래에 영향을 줄 때 좌골신경통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. 신경 압박을 알리는, 사지의 감각이 무감각하거나 얼얼함을 느끼게 됩니다. 특정 근육군, 특히 다리의 약화는 디스크 탈장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구부리거나 장시간 앉아 있는 등 특정 동작이나 자세에 의해 악화되는 통증을 동반합니다. 디스크로 인한 신경 압박의 증상은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증상입니다. 목디스크의 경우 목을 돌리기 힘든 증상이나 승모근 등 목, 어깨 근육이 결리는 증상, 그리고 그에 동반되어 팔이나 손까지 저림증이 타고 내려오는 증상도 동반됩니다.

 

3. 검사 및 치료방법

1) 검사 : 생활 방식 및 증상의 특성과 같은 요인을 알아보면서 병력을 검사하게 됩니다. 운동 범위, 근력 및 반사 능력을 평가하고, 자기공명영상(MRI) 또는 컴퓨터 단층 촬영(CT)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로 추간판탈출증을 검사하게 됩니다.

2) 치료 및 관리방법 : 추간판탈출증의 치료는 보존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 안심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활동을 피하는 것이 초기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물리치료는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은 회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 통증을 관리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약물이나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. 보존적 치료가 부족한 경우에는 미세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. 이 수술은 디스크의 허리 부분을 제거하여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는 것입니다. 더 광범위한 탈장의 경우 척추후궁절제술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. 추간판 탈출증은 한번 나았다고 해도 살면서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기에 수술 후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. 성공적인 회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재활 및 활동 제한을 포함한 의사의 처방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. 재활 및 물리 치료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추간판 탈출증에 직면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일이지만, 검사 과정과 치료 옵션을 이해하는 것은 척추 건강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습니다. 보존적 조치를 선택하든 외과적 개입을 선택하든 전문적인 지침을 찾는 것은 회복에 대한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보장합니다.

반응형